·HISTORY : : 뉴스와자료 : 업계소식

업계소식

제목 [업계소식] 대원강업, 차세대 수소차 핵심부품 독점공급
작성일 2018-02-08


스프링 및 시트 전문기업인 대원강업(주)(대표이사 허승호)이 현대자동차가 올해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18에서 공개한 차세대 수소전기차(FCEV)의 ‘넥쏘(NEXO)’에 들어가는 ‘엔드 플레이트’(End Plate)를 독점 공급한다.

엔드 플레이트는 수소차 심장으로 전기발생장치인 스택 내부에 있는 수십개의 전지판을 서로 체결시켜주는 핵심부품 장치이다. 엔드 플레이트의 역할은 단위전지들의 적층물인 스택(Stack)을 일정한 압력으로 지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스택에 가해주는 일정하고 균일한 압력은 스택 내부의 접촉 저항을 줄이고, 공급되는 가스의 누설 및 전극의 균열을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소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현대차는 차세대 수소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를 국내 기준 580km 이상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대 출력을 기존 대비 20% 이상 향상해 163마력(PS)을 달성, 동급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성능을 확보하는 것이다.

또 그동안 수소전기차의 기술적 난제였던 ‘냉시동성’을 개선해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릴 수 있도록 했다. 10년 16만km 수준의 연료전지 내구 성능 기술을 적용해 일반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내구성도 확보했다.

대원강원이 만드는 수소차 엔드 플레이트는 현대자동차와 공동 개발해 지금까지 국내에서 다른 납품업체는 없고 대원강업이 독점 공급해 왔으며, 현대차의 신형 차세대수소차에도 채택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한편, 대원강업은 해외시장개척의 일환으로 해외 자동차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해 GM, 크라이슬러, 폭스바겐, BMW에 코일스프링 및 스테빌라이저바를 공급하고 있다. 제품․소재뿐만 아니라 설비수출을 통한 세계시장으로의 진출도 적극 모색해 나가고 있다.

또한 남미, 중국 및 유럽 등 여러 회사와 스프링 제조기술 이전에 관한 기술제휴 계약을 체결, 관련 기술을 세계 각국에 제공하는 등 높은 기술력을 드높이고 있다.

이전 덴소코리아, 경영혁신 선포식 개최
다음 현대위아, 직원 종합복지시설 ‘이룸재’ 오픈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