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자료

  • 제45회 국가품질경영대회 품질경쟁력우수기업 조합원업체 수상현황 > 업계소식

업계소식

제45회 국가품질경영대회 품질경쟁력우수기업 조합원업체 수상현황

페이지 정보

598 Views  19-12-09 13:16 

본문

지난 11월 13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제45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극동제연공업, 대신기계공업, 대한솔루션, 덕양산업, 동보, 서연이화, 평화오일씰공업, 핸즈코퍼레이션, 현대트랜시스 등 조합원업체 9개사가 기계․화학 분야에서 각각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품질경영 활동을 통해 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유공자 및 단체에 훈․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등 총 439점의 포상이 수여되었다.

■ 극동제연공업(주) / 화학 분야 1년 선정
극동제연공업(주)(대표이사 박재윤)은 1973년 창립 이래 자동차용 화학제품 및 정밀 화학 분야의 글로벌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며 자동차 및 산업기계의 안정성과 경제성 향상에 이바지해왔다.
극동제연공업은 R&D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연평균 연구 인력 10인당 신제품 개발 건수 5건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산업재산권 출원 건수가 연구인력 10인당 3건 이상일 정도로 꾸준히 제품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미래 자동차 시장에 발맞추기 위한 제품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내연기관용 부동액과 달리 높은 전기 절연성을 보유하는 전기 자동차용 냉각액을 개발 완료하여 상용화 하였고, 이에 더해 연료 전지 자동차용 냉각액(수소자동차 냉각액)을 개발함으로써 엔진 역할을 하는 스택에 대한 영향을 감소시키면서 전기 절연성을 확보한 제품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등 미래 자동차 시장에 앞장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대신기계공업(주) / 기계 분야 4년 선정
대신기계공업(주)(대표이사 이재현)은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인 혁신 활동을 이어가며 새로운 사업 확보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첫 번째는 아이템 혁신 활동으로 2018년부터 반기 혹은 연 단위로 생산 및 매출액 비중이 높은 아이템에 대한 전사 혁신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두 번째는 전방 산업 진출을 통한 통합 Value-chain 확보 활동으로 사출 및 도장 산업으로의 비즈니스 영역 확대를 통해 통합적인 Value-Chain 구축 전략을 수립 및 진행하고 있다.
세 번째는 신사업 진출 TF팀을 출범하여 새로운 사업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TF팀은 신사업 성공 사례와 정부기관 및 민간 연구소 보고서 리서치, 창업 관련 전시회 참관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신사업 기획의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도 합작법인 설립을 통한 해외 생산기지 확보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 (주)대한솔루션 / 화학 분야 10년 선정
자동차 N.V.H(소음, 진동, 거친음) 분야의 토탈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수행해온 (주)대한솔루션(대표이사 권회현)은 1982년 창립 이래 인간과 환경, 고객만족을 최우선 목표로 삼았다.
차량의 소음과 진동을 흡수․차단하고, 실내 공간의 쾌적함을 확보하기 위해 최상의 솔루션을 끊임없이 개발․발전시키고 있다.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글로벌 기업 창조’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기술, 제품, 인재의 3대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핵심 R&D 강화 등 6대 중점 추진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매출액 1조원, 품질․기술․납입 5스타, 불량 0ppm 달성을 위한 Speed Up 1.5.0 슬로건과 협력업체 부품품질 육성을 위해 Green Partner 평가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지원을 하고 있다.
대한솔루션은 창업 초기부터 현장을 중시하는 경영을 강조하여 대표이사가 전 공장 순회를 함으로써 밀착 관리 및 상시 혁신활동을 전개하여 현장 소그룹 단위까지 지속적인 품질 향상 활동을 진행하였다.

■ 덕양산업(주) / 기계 분야 7년 선정
국내 자동차부품 업계 중 운전석 모듈(Cockpit Module)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서 남다른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는 덕양산업(주)(대표이사 손동인)은 1977년 한국 자동차산업의 요람인 울산에서 ‘국가산업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이 경제를 이끌어 나간다’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설립되었다.
덕양산업은 미래형 자동차에 적용되는 친환경 부품, 경량화 소재, 전자 및 지능 부품 개발을 위한 자체 로드맵과 그를 통한 정부 국책 연구과제 수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품질 중심 경영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향후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 산업은 기술의 융․복합, 친환경 소재․부품, 에너지 절감기술, 타 산업과의 융합 개발 등 미래의 신개념 기술에 달려있다는 신념으로 지난 42년의 역사를 원동력으로 삼아 미래형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다음 30년을 준비하며 또 한 번 도약하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남 예산공장에서는 전기자동차 부품(BMA : Battery Module Assembly)과 ESS(Energy Storage System)를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 경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주)동보 / 기계 분야 5년 선정
1966년 설립 이래 올해로 53주년을 맞이한 (주)동보(대표이사 김지만)는 자동차 정밀부품산업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자동차 엔진 및 트랜스미션의 부품을 생산하며 정밀가공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에 이르게 되었다.
동보는 ‘품질에는 타협이 없다. 절대적이다’라는 경영철학 아래 제품 개발 및 설계 단계부터 사전제품품질계획(APQP) 활동을 통한 선행품질 확보, 양산단계에서는 ‘공정에서의 품질확보’라는 품질 방침을 바탕으로 혁신활동 프레임을 구축하였다. 생산현장에서 최고의 품질 수준과 생산성 향상, 지속적 개선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원참여 품질운영체계를 수립, 운영하고 있다.

■ (주)서연이화 / 기계 분야 12년 선정
1972년 설립된 (주)서연이화(대표이사 김근식)는 포니 내장품의 생산을 시작으로 Door Trim, Bumper, Seat, Head Lining, Covering Self, Package Tray, Screen Assy, Pillar Trim을 국내와 해외에서 생산하는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내장부품 전문기업이다.
서연이화는 글로벌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SIS(Seoyon E-Hwa Information System), Global Quality Monitoring System을 운영하여 국내․해외법인 및 관계사․협력사를 통합관리하고 있다. 또한 개선활동으로 6시그마 전략과 제 수행 및 분임조․제안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앞으로도 서연이화는 연구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제품 디자인에서부터 소재 개발, 설계, 평가까지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독자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발전시켜 미래 자동차부품산업을 선도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 평화오일씰공업(주) / 기계 분야 10년 선정
평화오일씰공업(주)(대표이사 김동관)은 고객과 구성원이 만족하는 최고의 회사를 만들기 위해 남보다 앞장서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고, 자발적 참여를 통해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겠다는 ‘Be the First to be The Best’의 캐치프레이즈 아래 다양한 품질경영체계 혁신 활동을 전개해왔다.
품질․생산․인재의 3대축을 기준으로 경쟁력 있는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대자동차의 5스타를 벤치마킹하여, 현장의 Cell라인을 5단계 등급으로 구분해 관리하고 있다. 낮은 등급의 공정 및 Cell에 대해서는 개선 및 Level up 활동을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품질 119 제도와 Q-Risk 예방활동 제도를 운영하여 2012년 이후 고객 불만 건수를 79% 이상 감소하는 목표를 달성하였다.

■ 핸즈코퍼레이션(주) / 기계 분야 6년 선정
글로벌 5위권 규모의 알루미늄 휠 전문기업인 핸즈코퍼레이션(주)(대표이사 승현창)은 현대, 기아, GM, 포드, 르노, 닛산, 폭스바겐 등 전 세계 다수의 완성차업계와 거래하고 있으며, 국내외 공장을 통해 연간 1,500만개 이상의 휠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핸즈코퍼레이션은 생산능력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엄격한 품질 및 생산관리와 최고 수준의 시험,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세계 최초의 저압주조 마그네슘 휠과 연비를 개선하기 위한 허브리스 휠 등 다양한 기술력을 확보해 가고 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위기 속에서도 글로벌 자동차 휠 시장의 리더(VISION 2022)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수립하였고, 이를 이루기 위해 ‘인적 인프라 구축, 기술력 확보, 사업능력 향상, 글로벌화’라는 4가지 과제를 선정하여 실천하고 있다.

■ 현대트랜시스(주) / 기계 분야 1년 선정
현대트랜시스(주)(대표이사 여수동)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부품기업인 현대다이모스와 현대파워텍이 통합하여 설립된 법인으로 2019년 1월 새롭게 출범하였다.
현대트랜시스는 인체공학 기술과 친환경 소재를 통해 사람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객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시트 전문기업으로 제네시스, 그랜저, 쏘나타 등에 적용되는 최고급 시트를 개발․생산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동화 파워트레인과 자율주행차용 시트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하며 산업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전 세계 8개국 28개 사업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보폭을 넓혀갈 계획이며, 지속적인 제품경쟁력 향상과 품질 혁신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환영합니다
Quick Menu

TOP